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108번의 내려놓음

by dlrpehlsek 2022. 6. 19.

108배의 효능과 진입장벽

108배 관련 책자들에는 많은 사례들이 나온다.성인병을 치료한 이야기,다이어트 이야기,중병이 호전된 이야기 등을 보다 보면 나도 한 번쯤 해볼까?하는 생각도 든다.그런데 어딘가 모르게 겁이난다.

"내가 할 수 있을까? 이렇게 하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머리에 맴돌고 그러다 결국 시작도 못하게 된다.

다행인 것은 한국인이라면 대다수 '절'이라는 기본 동작을 해본 경험이 있다.우리는 초보자이지만 모두 유경험자라서 진입 문턱이 낮다.부담이 된다면 하루에 3배 혹은 9배 정도로 시작해도 된다.3배를 하는 시간은 고작 1분도 걸리지 않는다.무엇보다도 당신이 3배밖에 못한다고 해서 비웃거나 손가락질할 사람도

108배의 효과와 호흡의 중요성

중국에 가면 아침마다 사람들이 공원에 모여 태극권을 펼친다.내가 어렸을 때, 동네 아주머니들 사이에서 에어로빅을 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요즘은 요가, 필라테스,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그 흐름이 옮겨갔다. 108배를 종교적 색체를 배제한 채로 바라보면 이 역시 하나의 운동에 불가하다. 어찌 보면 108배도 알음알음 퍼져가는 하나의 흐름일 수도 있겠다.


중요한 것은 복식호흡 (복식단전호흡)

절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복식호흡이다. 특히 초보자들을 호흡법과 동작을 일치시키는데 애를 먹는다.

호흡법에 집중하면 숫자를 세어 나가기 힘들고, 숫자에 집중하다 보면 호흡이 흐트러지기 쉽다.

복식단전호흡이 치골까지 열려서 올바르게 호흡하는 것이 인류의 최고 심신 건강법이며, 모든 수행의 필수 과목이며 가장 중요한 핵심이고 필수 실천사항이다. 더 나아가 수행 시에만 되는 반쪽 수행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호흡 수행이다. 인류의 올바른 호흡인 본래의 숨으로 숨 쉬는 공부는 깨달음의 본마음이요, 생명의 중심이며, 깨닫는 길의 영원한 밝은 빛이다.

이 책에서는 크게 2가지 호흡법을 비교하며 제시하고 있다. 하나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행하는 호흡(역호흡) 다른 하나는 복식호흡이다.

복식호흡을 하면 횡경막이 많이 내려가고  단전에 반응이 온다

** 역호흡과 복식호흡 비교

내용 역호흡 복식호흡
1 집중 부위 가슴
배 (단전)
2 신체반응 부위 어깨와 가슴 - 상승 / 배 - 들어감 어깨와 가슴 - 변화 적음 / 배 - 앞으로 나옴
3 숨 쉬는 곳
4 신체 반응 1. 코에서 뜨거운 바람이 나옴

2. 가슴이 답답해짐

3. 어깨와 목이 무거워 짐

4.뒷골이 당김
1. 배꼽 주변에서 냉기가 빠져 배가 따뜻해짐

2. 눈과 머리가 시원해짐

3. 발이 따뜻해짐

108배 진행 시 호흡법

'흡흡호' 호흡법 - 코로 두 번 들이마시고, 한 번 입으로 내뿜는 호흡법이다. 들숨은 코로 짧고 간명하게, 날숨은 입으로 길고 가늘고 부드럽게 내뿜는다.

1. 절을 시작할 때 들이마시고 양손이 바닥에 닿을 때 숨을 멈춘다
2. 머리가 땅에 닿을 때부터 무릎으로 꿇어 앉을때까지 숨을 내뱉고 일어나며 숨을 마신다.

108배의 효과

'어떤 사람이 108배를 했더니 이렇게 좋아졌다고 하더라' 식의 이야기 말고 실제로 108배를 하면 어떤 점이 좋아지는지 확인해보자

1. 우울감을 낮춰주고 나를 사랑하게 만든다.

2. 스트레스와 혈당을 낮추는데 탁월하다.

108배의 추억

하루에 30분씩 일주일에 3일만 운동을 해도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된다.
알지만 실천하지 않는 일들이 나의 역사가 된 것이고, 변화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미래도 지금과 같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108배를 한 달간 지속해본 적 있다. 하지만 자세가 잘못되었는지 2주가 되었을 때부터 허벅지에 고통이 생기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절을 시작할 때부터 10회까지 고통이 있다가 사라졌다. 그리고는 20회, 30회까지 점점 고통이 지속되었고 결국 108배를 포기하게 되었다.

한 달간 지속해본 결과는 위에 나열된 도표들의 결과와 비슷하다.

머리와 눈이 맑아지고 삶이 자신감이 생기며 무기력감이 많이 줄어들었다.


아직 108배를 시작하지 않은 분이 이 글을 본다면 나는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다.

숫자에 연연하기보다 매일 절을 하는 습관만으로 당신의 삶이 활기차 질 것이다.

2022.06.18 - [책 리뷰] - 하루 108배, 좋은 절 잘하는 법

하루 108배, 좋은 절 잘하는 법

하루108배, 좋은 절 잘 하는법 불교적 관점의 절 예전 성철 큰스님이 살아계실 때, 스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3,000배를 진행해야 했다. 스님은 이를 ‘절돈 삼천 원’이라고 표현했다. 그런데

oneday-i-will.tistory.com

댓글